항존주의자들에 의하면 아무리 진보주의 철학이 사회적인 변화를 내세우고, 또 현대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영원성이라는 것이 변화보다는 좀 더 궁극적인 실체라고 주장한다. 즉 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
교육환경에서의 '비인간화'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조원들의 토론 결과, ‘이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본질적 가치, 지혜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나아가 이러한 의문이, 결국 본질주의가 말하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가치, 즉 진리를 찾는 과정 속에서 해소될 수 있다는 합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 교육의 과학지상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사회밀착주의, 활동숭배주의 등을 배격하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폈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와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 그리고 인간만이
과정으로서의 철학 -> 교사는 철학을 하는데 능동적 참여.
내용으로서의 철학 -> 철할 할 때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철학을 수동적으로 관찰.
2.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의 개념, 교육의 목적, 교육의 과정, 교육
과정이며,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은 이러한 일반직업과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사는 인간의 어느
과정이며,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은 이러한 일반직업과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ㆍ 첫째,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사는 인간의
교육을 비판하고, 토마스 아퀴나스의 형이상학적 세계관과 인간관을 고등교육의 지도이념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고전을 존중하는 새로운 교육이론과 방법을 제창·실천하였다. 세계연방주의자로도 알려져 있다.
저서로는 《The Higher Learning in Americ)》(1936), 《Education for Freedom》(1943), 《The Univers
주의, 진보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가 있고 그 외에 실존주의교육철학과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들 교육사조는 교육의 기능, 목적,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교육과정은 시대와 교육철학 내지 교육사
교육학적 신조(My Pedagogic Creed, 1897), 학교와 사회(The School and Society, 1899),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 1916), 경험과 교육(Experience and Education, 1938)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①교육은 생활이다.
②교육은 성장이다.
③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다.
④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진보주
Ⅰ. 서론
한 국가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 교육의 방향을 규정하는 중요한 문서이며, 미래의 주역세대를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교육설계이다. 그러므로 각 국가들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우리나라도 해방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왔다. 유